본문 바로가기
👨‍🏫일문일답

Github는 main, Git은 master를 쓰는 이유

by 캔 2023. 10. 22.

Git에서 저장소를 만들 경우 기본 브랜치 이름이 master가 되고, Github에서 저장소를 만들 경우 main이 된다. 나는 이게 단순히 개발 주체의 차이 때문에 다른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 이유를 최근에 알게 되었다. 바로 미국에서 Black Lives Matter(BLM) 운동이 한창일 때,  Github에서 master라는 용어가 '노예 제도'를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master라는 이름을 main으로 변경했기 때문이다.

 

 

GitHub to replace "master" with alternative term to avoid slavery references

GitHub getting on board legitimizes movement aimed at removing racially-charged language from software.

www.zdnet.com

 

이 사실을 알고 놀랐던 게, BLM 운동이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던 것 같았는데 나는 이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는 것이다.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게 2021년부터이다 보니 BLM 운동이 대두됐던 2020년에 벌어진 일이라 그런 것 같다. 처음 이 얘기를 들었을 때 그냥 농담인 줄 알았었는데 찾아보니 진짜였던 것도 충격을 받은 이유 중 하나였다.

 

Github와 Git의 주 브랜치 이름이 다르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을 때 그 이유에 대해서 조금 더 관심을 가졌더라면 이 내용을 알고 있지 않았을까 싶다. 역시 모든 것에는 이유가 있고, 그렇기에 항상 왜 그러한지에 대해 의문을 가져야겠다는 반성을 하게 되었다.